해외여행을 가고 싶을 때, 부담 없이 갈 수 있는 곳이 일본 여행인데요.
일본 여행 가실 때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 세 가지에 대하여 비교해드리려고 합니다.
각각 장, 단점을 비교하여 설명드릴 테니 끝까지 보신 후 본인의 스타일과 맞는 데이터 사용법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1. 유심 (USIM)
유심(USIM) 은 해외여행을 다닐 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방법인데요. 한국에서 사용하던 유심칩을 제거 후 새로 구매한 유심칩으로 교체 후 데이터를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유심의 가장 큰 장점은 별도의 기기가 없으므로 가볍다는 것과, 유심칩만 바꿔끼면 안정적으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는 편리성입니다.
N천원 대 부터 시작하여 로밍에 비해 굉장히 저렴한 가격도 장점이죠. 유심은 여행 기간에 따라 기간을 선택하여 구매 가능하며, 구매 페이지에서 원하는 상품과 수령할 위치 선택하면 구매는 끝입니다. 여행 당일 ,이메일로 받은 바우처를 가지고 예약 시 선택한 공항에서 교환하면 유심칩을 받을 수 있습니다. 판매처에 따라 택배로 받을 수 있는 상품도 있으니 옵션을 확인하여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유심(USIM) 의 가장 큰 단점은 유심을 아예 교체하는 작업이 필요하여 번거로울 수도 있으며, 기존 국내 유심을 분실할 위험이 있다는 겁니다. 유심의 크기가 엄지 손톱 정도로 작기 때문에 기존 유심 보관에 주의을 기울여야 합니다.
2. 이심(eSIM)
이심은 휴대폰에 이미 내장된 유심칩을 제거하지 않고 해외 통신사의 이심을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이심을 이용하면 별도의 유심칩이 필요하지 않아 번거롭게 칩을 교체하지 않아도 되고, 별도 기기를 무겁게 들고 다닐 필요도 없으므로 처음 사용법만 익히면 가장 편리한 방식입니다.
이심을 구매하면 기재한 이메일로 바우처가 도착하며, 설명서가 동봉되오니 설명서를 보고 그대로 따라한다면 크게 어려울 것은 없습니다. 셀룰러 요금제를 일본용으로 추가하는 과정이 필요한 것이오니 설명서를 반드시 읽고 따라하셔야 합니다.
이심의 큰 단점은 처음 사용하는 경우 사용법이 어렵다는 점, 셀룰러 요금제를 처음 등록 시엔 와이파이나 데이터가 충분히 잘 터지고 있어야 한다는 점 입니다. 추가로 주의 사항은 사용 중인 핸드폰이 이심 지원 가능 모델인지 확인이 필요한데 최신 모델은 대부분 적용 가능하나, 중국, 홍콩, 마카오에서 구입한 아이폰은 지원 불가하며, 다이얼 화면에서 *#06# 을 눌렀을 때 EID 가 보이면 이심이 가능한 폰이오니 미리 체크하여 이심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3. 포켓 와이파이
포켓 와이파이는 기기를 이용하여 와이파이를 연결하는 방식인데요. 예약 후 수령할 위치를 선택하여 여행 당일 수령하는 방식입니다.
포켓 와이파이의 가장 큰 장점은 하나의 기기로 여러 명이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유심이나 이심 같은 경우에는 본인의 핸드폰에만 적용되지만 포켓 와이파이의 경우 보통 한 대의 기기에 최대 다섯 명까지 연결 가능하므로 단체로 이용할 때나, 외부에서 노트북이나 태블릿을 자주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굉장히 유용합니다.
다만 아무래도 기기를 별도로 들고 다녀야 하기 때문에 짐이 추가되며, 충전을 주기적으로 해줘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자주 사용되는 3가지 데이터 사용 방식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나에게 맞는 데이터 사용법은?
- 안전한 데이터 사용이 제일 중요하다면? 유심 사용을 추천!
- 아무 것도 신경쓰지 않고 편하게 사용하고 싶다면? 이심 사용을 추천!
- 단체로 이용해야 하거나, 외부에서 노트북, 태블릿 등의 이용이 잦을 예정이라면? 포켓와이파이 추천!
자신에게 맞는 데이터 사용법을 결정하여, 편한 일본 여행 즐기고 오시길 바랍니다!